호흡이 있을 때, 주를 찬양하여 감사한 삶이 되시길(샬롬이)

**감동의 글

청두의 홍위군/베르나르 베르베르

샬롬이 2013. 8. 31. 22:00

 

 

 

 

 

 

청두의 홍위군

 

 

 

 

/베르나르 베르베르

 

 

 

 

 

중국 쑤촨(西川)성의 성도(省都)인 청두(成都)는 1967년까지만 해도 조용한 도시였다.

히말라야 산맥 기슭,해발 1천 미터 되는 곳에 자리 잡고 있는

이 유서 깊은 성곽 도시는 인구가 3백만이었는데,

그 주민의 대다수는 베이징이나 상하이에서

무슨 일이 일어나고 있는지를 모르고 살았다.

 

 

당시에 중국의 대도시엔 인구가 넘치기 시작했고, 그에 따라 중국 정부는

대도시의 인구를 지방으로 분산시키는 정책을 추진했다.

그 과정에서 부모와 자식이 서로 헤어지는 일이 벌어졌다.

부모는 농촌으로 가고, 자식은 훌륭한 공산당원이 되기 위해

홍위병 양성소로 가야 했기 때문이다.

그 홍위병 양성소는 강제 노동 수용소나 다름없을 만큼 생활 조건이 몹시 열악했다.

소년들은 제대로 먹지도 못하면서 고된 노동에 시달렸다.

심지어는 아이들을 상대로 톱밥을 주원료로 한 섬유소 식품에 관한

실험을 행해지기도 했다. 아이들은 파리처럼 죽어 나갔다.

 

 

그 무렵, 권력 투쟁이 한창이던 베이징에선, 마오쩌둥의 공식적인 후계자이자

홍위병의 책임자로서 문화 혁명에서 중요한 역할을 수행하던

린뱌오(林彪)가 마오의 총애를 잃는 상황이 벌어졌다.

그러자 공산당 간부들은 홍위병들에게 폭동을 부추겼다.

그것은 그 당시 중국의 특수한 사정에 기인한 아주 미묘한 사건이었다.

마오쪄둥주의의 병영을 탈출하고 교관들을 구타하는 것이 바로

마오쩌둥주의의 명분 아래 행해졌으니 말이다.

 

 

병영을 뛰쳐나온 소년 홍위병들은 부패한 권력에 맞서

마오쩌둥주의의 복음을 전파한다는 명목을 내걸고 전국으로 흩어졌다.

그러나 사실상 그들 중의 대다수는 중국에서 도망쳐 나갈 길을 찾고 있었다.

그들은 기차역으로 몰려가서 서쪽으로 떠났다.

거기로 가면 몰래 국경을 넘어 인도 땅으로 들어갈 수 있는

비밀 루트가 있다는 소문이 돌고 있었기 때문이다.

그런데, 서쪽으로 가는 모든 기차들의 종착역은 청두였다.

그리하여 그 산악 도시에 열서너 살 난 소년병 수천 명이 갑자기 들이닥치게 되었다.

 

 

처음엔 그 소년들과 주민들 사이에 별다른 문제가 생기지 않았다.

소년들은 병영에서 겪은 고초가 얼마나 심했는지를 이야기했고,

청두의 시민들은 그들을 측은히 여겨 먹을 것도 주고 잠자리도 마련해 주었다.

그러나 소년병들의 물결은 계속 청두 역으로 쏟아져 들어왔다.

처음엔 수천에 지나지 않던 그들의 수가 무려 20만을 헤아리게 되었다.

그때부터 소년들은 주민들의 호의만으로는 만족하지 않게 되었다.

좀도둑질이 다반사로 행해졌고, 도둑맞기를 거부한 상인들은 몰매를 맞기 일쑤였다.

상인들은 참다못해 청두 시장을 찾아가 시급히 대책을 마련해 달라고 부탁했다.

그러나 시장은 어떤 대책을 마련할 겨를도 없이, 소년병들에게 끌려나가

자아 비판을 해야 했다. 자아 비판이 끝난 뒤에 시장은 몰매를 맞고 쫓겨났다.

소년병들은 새 시장을 뽑기 위한 선거를 계획하고 자기들의 후보를 내세웠다.

 

 

 

그들의 후보는 볼에 살이 통통한 열세 살짜리 소년이었다.

그 소년은 실제보다 나이가 더 들어 보이고

다른 홍위병들의 존경을 받을 만한 어떤 카리스마를 지니고 있었다.

온 도시의 벽과 담에 그에 대한 지지를 선동하는 볍보가 나붙었다.

그 소년이 그다지 훌륭한 웅변가가 아니었기 때문에 그들은 대자보를 통해

자기들의 정책을 알렸다. 소년 후보는 별다른 어려움 없이 당선되어

소년들의 시정부를 구성하였다. 열다섯 살 난 시의원이 그들 중의 최연장자였다.

이제 좀도둑질은 더 이상 범죄가 아니었다.

상인들은 새 시장이 부과하는 새로운 세금을 내야 했고,

홍위병들에게 거처를 제공하는 것은 시민들의 의무가 되었다.

 

 

그 도시는 대단히 고립되어 있었기 때문에 홍위병들이 선거에서

승리를 거두었다는 소식이 외부에 알려지기까지는 시간이 걸렸다.

청두의 상인들은 그 사태에 불안을 느끼고 그 지방의 지사에게 대표를 보냈다.

지사는 사태가 대단히 심각하다고 판단하고 군대를 보내 폭도를 진압해 달라고

중앙 정부에 요청했다. 20만의 홍위병들에 맞서

중앙 정부는 수백 대의 전차와 수천 명의 중무장한 군인들을 보냈다. 

그들이 받은 명령은 열다섯 미만의 소년들을 모두 죽이라는 거였다.

소년들은 성곽으로 둘러싸인 도시 안에서 저항하려고 했다.

그러나 청두 시민들은 그들을 지지하지 않았다.

그들은 무엇보다 자기 자식들이 애먼 죽음을 당할까 걱정하면서

자식들을 산속으로 피신시키는 일에 골몰하였다.

이틀 동안 어른들과 아이들이 맞붙어 전투를 벌였다.

중앙 정부군은 공중 폭격으로 소년들의 마지막 남은 저항의 보루를 날려 버리고

전투를 마무리하였다. 소년병들은 모두 죽음을 당하였다.

 

그 사건은 한동안 세상에 알려지지 않았다.

마침 미국의 닉슨 대통령이 중국 방문을 앞두고 있던 터라

중국을 비판하기가 곤란하였기 때문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