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흡이 있을 때, 주를 찬양하여 감사한 삶이 되시길(샬롬이)

*십자가*

십자가 리더십/정영진

샬롬이 2012. 12. 3. 14:47

 

 

 

 

 

 

십자가 리더십

 

 

 

/정영진

할 수 있는 모든 선을 행하라.

할 수 있는 모든 수단을 동원하여,

할 수 있는 모든 방법을 동원하여.

할 수 있는 모든 것에서,

할 수 있는 모든 시간에,

할 수 있는 모든 사람들에게,

할 수 있는 한 언제까지라도....

- 존 웨슬리(Jonhn Wesley) -

 

 

  치열한 전투를 마친 병사들은 목이 말랐다.

수통에 물이 남아 있는 병사는 아무도 없었다.

부상을 당한 한 병사가 신음하며 목마름을 호소했다.

이를 본 위생병이 비상용 수통을 건네주었다. 부상병은 수통을 입으로 가져갔다.

병사들은 타는 갈증으로 그가 들고 있는 수통을 바라보고 있었다.

부상병은 미안한 마음으로 수통을 소대장에게 권했다.

소대장은 머뭇거리다가 수통에 입을 대고 물을 마셨다.

그러고는 수통을 부상병에게 다시 건네주었다.

부상병은 수통의 물이 줄지 않고 그대로인 것을 알고 깜짝 놀랐다.

소대장은 물을 마시는 시늉만한 것이다. 부상병도 물을 마시는 시늉만 하고

전우에게 수통을 넘겨 주었다. 전 소대원이 수통을 받아 물을 마셨지만

수통에는 물이 그대로 남아 있었다 그렇지만 그들은 목마르지 않았다.

 

  세계적인 동기부여가 브라이언 트레이시는

"조직이 성공적으로 움직여 나가려면

리더와 조직원들의 인간관계가 90%를 차지한다."고 했다.

현대 경영의 아버지라 불리는 피터 드러커는 <프로페셔널의 조건>이라는 책에서

"리더십이란 신뢰를 확보하는 일이다.

리더는 "사람들에게 어떤 사람으로 기억되기를 바라는가? 라는

주제를 가지고 끊임없는 자기실현을 준비해야 한다."고 했다.

 

 

  따르는 사람이 있어야 리더이다.

사람은 다라야 할 이유가 있어야 따라간다.

따라가야 할 이유를 발견하지 못하면 사람은 그에게서떠나간다.

사람이 모이는 리더가 있다. 그리고 사람을 흩어놓고 사람이 떠나는 리더가 있다.

리더의 삶 속에 말과 행동이 다른 이중성이 있으면 사람들은 즉시 뒤돌아선다.

 

  리더의 인격이 품위가 없고 천박하면 더 이상 존중하지 않는다.

리더의 생각 속에 진실성이 결여된 거짓이 도사려 있으면

사람들은 그 리더를 더 이상 지지하지 않는다.

리더의 행동 속에 자신의 욕망을 성취하려는

 탐욕이 보이기 사작하면 더 이상 충성하지 않는다.

 

  사람들은 모두 자기 자신은 그렇게 살지 못하지만

내가 따르는 리더만은 그렇게 살아주기를 바란다.

따르는 사람들은 리더의 잘못과 실수를 쉽게 용납해주고 기다려주지 않는다.

 

사람이 자신의 목숨을 버릴 가치가 있는 어떤 것을

삶 속에서 발견하지 못했다면 그는 살아 있다고 할 수 없다.

- 마틴 루터 킹(Martin Luther King, Jr.) -

 

 

   미국의 카네기 공과대학 인간연구소에서 실패자 1만 명을 조사한 적이 있다.

실패의 원인을 분석한 결과, 전문지식이 부족해서 실패한 사람은 7%에 불과했다.

실패자의 93%는 인간관계에서 실패했다는 사실을 알아냈다.

  나폴레옹은 장군으로서 좋은 신체 조건을 같춘 사람이 아니었다.

그는 키가 160cm를 간신히 넘었고, 간질로 늘 고통을 받고 살았던 사람이다.

그런데 어떻게 수많은 병사들이 그의 명령에 목숨을 바쳐 충성을 했을까?

나폴레옹은 전쟁터에서 자기의 부하 한 명이 죽으면

적군 여섯 명을 죽여야 직성이 풀리는 사람이었다.

이것을 본 병사들은 나폴레옹을 위해서 목숨을 걸었던 것이다.

장군이 자기의 목숨처럼 나를 아끼고 사랑한다는 사실을 알았기 때문이다.

 

  사람들은 모두 다른 사람으로부터 인정받고, 대접받고 싶은 갈망이 있다.

이 욕구가 이루어지지 않으면 언제든지 떠나게 되어 있다.

그리고 자신을 인정해주고 대접해주는 곳을 찾아간다.

사람이 나를 무조건 이해해주고 따라주기를 바라면 안 된다.

그렇게 될 수도 없다. 먼저 리더가 본을 보여야 한다.

소리를 질러야 메아리가 돌아온다, 줘야 되돌아오는 것이다.

 

  몇 년 전에 우리나라 보험설계사 중에서

연봉으로 10억을 벌어들인 30대 초반의 여인이 신문에 기사화된 적이 있다,

하루에 330만 원씩을 번 셈이다. 그가 성공한 10가지 원칙이 있다.

   1.  고객에게 특별한 선물로 나를 기억시켜라.

   2.  인맥 리스트를 만들어 기억하라.

   3.  식사를 나누어라.

   4.  인간적인 인사를 지속하라.

   5.  마음을 움직여라.

   6.  구걸하지 마라.

   7.  배신하지 마라.

   8.  귀를 열어라.

   9.  책임을 져라.

   10.  성을 상품화하지 마라.

 열 가지 모두가 사람과의 관계였다.

놀라운 것은 상품과 관련된 문제는 하나도 없었다는 점이다.

일은 능력과 실력이 좌우하지만 인간관계는 성품과 인격이 중요하다.

리더는 사람을 존중하는 법을 배워야 한다.

사람은 자기를 인정해 주고 존중해 주면 고마운 마음을 표현한다.

 

여기 자기보다 더 능력 있는 사람들을 다루어

쓰는 기술을 터득한 사람이 잠들다.

- 데일 카네기(Daie Carnegie) 묘비명 -

 

 

 

 

예수님은 이 세상에 계실 때

열두 제자를 선택하시고 선교 사명을 위임하셨다.

예수님께서 부르신 열두 제자들의 출신과신분이 모두 달랐다.

같은 형제가 부름을 받은 경우도 세 부류가 된다.

  요나의 아들 베드로와 안드레는 형제였다.

또 세베대의 아들 야고보와 요한이 형제였다.

그리고 알패오의 아들 마태와 야고보가 형제였다.

같은 피를 나눈 형제가 함께 따른 것을 보면

예수님을 따르는 일이 얼마나 중요한 일이었는가를 그들은 알고 있었던 것 같다.

또한 예수님을 따라 나온 제자들의 출신 지역도 각각 달랐다.

벳세대 출신으로 베드로, 안드레, 야고보, 요한, 빌립이 있었다.

또한 갈릴리 출신으로 마태가 있고, 도마. 야고보. 유다, 시몬이 있었다.

가버나움 출신으로 마태가 있고, 가룟 출신으로 유다가 있었다.

또한 시몬은 열심당원으로 로마 권력에 대항한 국수주의자였고,

마태는 세리로 로마 권력을 등지고 권세를 누렸던 사람이었다.

예수님의 열두 제자는 출신 지역이 모두 달랐고, 직업이 달랐으며,

계층이 상반되었고, 인간적인 장멱으로 함께할 수 없는 사람들이었다.

그런데 이들은 모두 똑같은 마음으로 예수님을 위해서 목숨을 내어놓았다.

 

  베드로는 십자가에 거꾸로 매달려 죽었고,

안드레는 엑스(X)자형의 십자가에 매달려 처형당했다.

야고보는 헤롯에게 목이 잘려 죽었고, 요한은 에베소에서 순교했다.

빌립은 기둥에 매인 채 맞아 죽었으며,

바돌로매는 산 채로 살가죽이 벗겨져 처참하게 죽었고,

 도마는 쇠몽둥이로 맞아죽었으며,

야고보는 나무에 매달린 채 매맞아 죽었다. 유다(다대오)는 활에 맞아죽었고.

시몬은 몽둥이로 맞아죽었다. 비록 예수님을 팔아버린 반역자였으나

가룟 유다는 목을 매어 자살했다. 예수님의 모든 제자들이 한결같이

예수님을 위해서 죽을 수 있었던 것은 예수님이 나를 위해 십자가에서 죽었다는

사실을 알았기 때문이 아니겠는가?

예수님의 진정한 사랑을 알았을 때 제자들은 목숨을 내어놓을 수 있었다.

 

리더의 능력을 알아보는 첫 번째 방법은

그의 주변에 있은 사람들을 살펴보는 것이다.

- 마키아벨리(Niccolo Machiavelli) -

 

예수님의 생애를 리더십의 관점에서 보면

예수님의 리더십은 십자가 리더십이라고 할 수 있다.

십자가란 무엇인가?

나를 천하보다 더 귀하고 존귀한 존재로 대접해주는

하나님의 사랑의 방식이다. 그래서 내가 너를 위해서 죽는 것이다.

너를 살리기 위해 내가 죽는 자리, 이것이 바로 십자가가 아니겠는가?

 

  십자가 리더십!

이것이 인간을 구원하는 하나님의 방법이었다.

남편이 아내에게 십자가 리더십을 발휘해보라.

아내가 남편에게 십자가 리더십을 발휘해보라.

민족이 살아나는 것은 지도자가 십자가 리더십을 발휘하면 된다.

교회가 사는 길은 목사와 성도가 십자가 리더십을 발휘하면 된다.

십자가는 너의 죄를 나의 죄로 결단하는 것이다.

네가 죽어야 할 자리에서 내가 들어가 대신 죽는 것이다.

십자가는 너를 살리기 위해서 내가 죽는 결단의 자리이다.

 

   "나는 선한 목자라

선한 목자는 양들을 위하여  목숨을 버리거니와"(요10:11)

 

 

 

열정 없이 성취될 수 있는

위대한 것은 존재하지 않는다.

- 랄프 왈도 에머슨(Ralph Waldo Emerson) -